치아보험 가입해야 되나 고민이신가요? 치과 치료 부담 때문에 보험가입을 고민하지만 활용면에서 가입하는 게 맞나 생각이 들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과연 ‘치아보험 필요한가’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치아보험 특징
1. 갱신형으로만 가입이 가능합니다
치아는 나이가 들수록 임플란트 같은 고가의 치료가 필요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에 따라 비갱신형은 보험사로써 적자가 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갱신형 상품으로만 운영되고 있습니다. 단, 갱신주기를 5년, 10년, 20년 등으로 설정이 가능합니다.
2. 유치는 임플란트 보장이 안 됩니다
일반적으로 성장과정에서 유치(젖먹이 때 난 치아)가 빠지고 영구치가 다시 자라납니다. 하지만 사람에 따라서는 유치가 영구치의 역할을 하는 분들이 있는데요. 임플란트(보철치료) 보장은 영구치에만 해당되므로 유치는 보장받을 수 없습니다.
3. 사랑니 발치는 보장되지 않습니다
사랑니 발치는 치아보험에 적용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사랑니 발치 자체가 건강보험에 적용되기 때문에 애초에 금액 부담이 크지 않으므로 보장, 비보장을 크게 신경쓸 필요는 없습니다.
4. 면책기간, 감액기간이 있습니다
치아보험 역시 다른 보험들과 동일하게 면책기간, 감액기간이 존재합니다. 일반적으로 치아보험 면책기간은 90일로 정해져있으며, 이전에 받는 치료는 보상받을 수 없습니다. 더불어 치아보험 감액기간은 가입 후 2년이 지나고부터 100% 금액을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2년 미만은 50% 보상이 대부분이나 이는 치아보험 상품마다 다르니 별도의 확인이 필요합니다.
치아보험 가입요령
1. 비환급형으로 가입해야 합니다
치아보험은 장기적인 관점으로 끌고 갈 보험은 아닙니다. 즉, 보험 기간이 길어질수록 손해가 날 가능성이 커지기 때문입니다. 만기환급형으로 가입할 경우, 월 납입료가 높아질뿐더러 환급금액 역시 보험의 특성을 고려했을 때 크지 않기 때문에 고려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2. 보상금액을 필히 확인해야 합니다
치아 보험의 주목적은 사실 ‘임플란트’입니다. 100만 원이 넘기 때문에 큰 목돈이 나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보험을 드는 것인데요. 자칫 월 납입금이 부담스러워 줄이게 되면 임플란트 개당 50만 원 정도밖에 보상받지 못하게 됩니다.
대부분 2~3만 원대 치아보험이 보상금액이 매우 낮기 때문에, 보험금은 보험금대로 내고 향후 보상도 못 받는 경우가 수두룩하게 발생합니다. 기본적으로 5만 원은 넘어야 임플란트 비용을 100%이상 보상받을 수 있으니 이점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치아보험 필요한가?
치아보험, 과연 꼭 필요할까요? 이는 사실 주관적인 부분이 많기 때문에 사람마다 달리 판단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정확한 것은 단기적인 측면에서는 유용하게 쓸 수 있으나 장기적 관점에서는 불필요하다는 것이 핵심입니다.
즉, 치과를 오랜 기간 방문하지 않았거나 문제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면 치아보험을 들어두는 것이 좋습니다. 이후 치료비의 100%가 보상되는 2년이 지난 시점부터 5년(갱신시기) 내에 완벽한 치료를 받고 충분히 보상받으시면 됩니다.
향후 갱신시기가 왔을 때는 치아의 장기적인 문제(선천성 치주질환, 약한 치아)가 없을 시에는 보험을 해지하고 꾸준히 치과를 방문하여 큰 금액이 발생하지 않도록 관리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치아보험은 기간이 길어질수록 손해라는 것을 꼭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맺음말
지금까지 ‘치아보험 필요한가?’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2030의 경우, 치아보험에 과한 보장을 설정하여 월 납입료의 부담을 높일 필요가 없으므로 임플란트는 연 1~2개, 보상금액은 100만원 이상으로 설정되어 있는지만 체킹 하셔도 충분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