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업

요양보호사 전망, 현실적으로 괜찮을까?

by 아르기닌℡Ⅷ 2021. 10. 11.

고령화 사회가 가속화됨에 따라 요양보호사에 대한 관심이 어느 때보다 높아지고 있습니다. 지금부터 요양보호사 전망 및 월급, 하는 일 등 관련 정보를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요양보호사 하는일은?

요양보호사는 노인의 일상 가사, 신체 활동을 지원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기본적으로 식사 및 복약은 물론, 배설, 상담, 청결, 운동 등 생활에 모든 것을 케어해주는 업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요양보호사 월급

요양보호사는 2021년 기준 최저시급으로 계산했을 때, 40시간 총 2,186,976원을 받게 됩니다. 4대 보험이 들어가기 때문에 약 190만원 후반대 정도가 통장에 들어온다고 할 수 있습니다. *연차는 1년 미만 11일, 1년 이상 15일

 

 

요양보호사 전망은?

요양보호사의 중요성은 나날이 커지고 있습니다. 고령화에 따라 노인인구가 급속도로 증가함에 따라 치매, 독거노인에게 필요한 간병인이 늘어나고 있기 때문인데요. 실제로 노인을 위한 요양병원 및 요양시설, 복지시설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으며, 가정 및 방문 간병인의 영역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 요양보호사 장점

1. 스케줄을 조율할 수 있어 생활이 편합니다.
2. 수요가 많아 취직에 어려움이 없습니다.
3. 국가자격증, 전문직 우대를 받습니다.
4. 개인 업무이기 때문에 사람 스트레스가 적습니다.
5. 60세 이상이 돼도 일을 할 수 있습니다.

 

※ 요양보호사 단점

1. 감정 노동으로 인한 스트레스가 심합니다.
2. 배설, 목욕도 해야 하기 때문에 쉽지 않습니다.
3. 체력 소모가 만만치 않습니다.
4. 업무가 광범위해 잔일이 많습니다.
5. 치매가 있을 경우, 안전상 위험한 부분도 있습니다.

 

요양보호사 현실은?

많은 분들이 요양보호사에 대한 장밋빛 전망만 생각해 도전을 하곤 합니다. 하지만 아무리 필요 수요가 많아진다 하더라도 현실은 이와 달리 괴리감이 있는 것이 사실인데요. 과연 요양보호사가 말하는 현실은 어떨까요?

 

 

1. 낮은 급여

요양보호사는 보통 재가(방문) 형태로 많이 이뤄집니다. 이럴 경우 3~5시간 밖에 일을 하지 않기 때문에 사실상 60만원도 안 되는 돈을 받게 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물론, 시설요양기관에서 일을 하면 이보다 급여가 높지만 하루 8시간을 채우는 곳이 많지 않기 때문에 100만원 초중반 정도의 월급을 받는다고 생각해야 합니다. 급여가 적기 때문에 50세 이전, 생계를 목적으로 일을 하기에는 다소 어려움이 따른다고 할 수 있습니다.

 

2. 힘든 근무환경

요양보호사는 목욕, 대/소변 기저귀 갈이, 이동, 식사 등 모든 일상 케어를 해주어야 합니다. 이는 만만치 않은 힘이 들어감은 물론, 가족조차도 어려워하는 것이기 때문에 근무환경은 그야말로 열악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혼자서 낮에는 5~10명, 밤에는 11~15명 정도를 케어해야 하기 때문에  일을 지속하기 힘듭니다.

 

3. 건강 악화

요양보호사의 90%는 여성이 하고 있습니다. 상당한 힘을 써야 하고, 짧은 시간에 많은 일을 해야 하기 때문에 뼈, 근육, 정신적, 신체적으로 병이 많이 생기곤 합니다. 실제로 요양보호사를 하다가 다른 일을 알아보는 이들이 꽤 많습니다.

 

4. 공급업체와의 마찰

요양보호사는 업체를 통해 일을 진행하게 됩니다. 하지만 보통 직원으로 생각하기보다는 주종관계로 생각하기 때문에 스트레스가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불합리한 일들에 대한 요구도 많으며, 싫으면 나가라는 협박을 하기 때문에 사실상 을의 입장에서 힘들고 과한 일을 도맡아 진행할 수밖에 없습니다. 우리가 생각하는 요양보호사는 '복지'와 관계가 깊지만 실제로는 수익을 내기 위한 직원의 한 사람으로 대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5. 남자 요양보호사 거부

힘이 많이 들어가는 일이기 때문에 남자 요양보호사의 역할이 중요할 거 같지만 현실은 쉽지 않습니다. 일단 목욕과 배설을 도와야 하기 때문에 꺼려하는 것이 있으며, 단순 요양뿐 아니라 집안의 다양한 일을 케어하기 때문에 쉽지 않습니다. 남자 요양보호사가 자격증을 따서 일을 하고 싶어도 대기하는 경우가 태반입니다.

 

맺음말

지금까지 요양보호사 전망 및 관련 정보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요양보호사는 돈, 미래, 유망한 직업의 관점에서는 절대 할 수 없는 일입니다. 봉사, 공경심 등의 기본 마인드가 바탕이 되어야 할 수 있는 것인 만큼 충분히 고려하셔서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무직자 신용카드 발급 조건, 쉽게 정리

현재 무직자로 신용카드를 발급받고 싶으신가요? 보통 신용카드는 꾸준한 수익을 기본으로 하기에 발급이 어려울 거라 생각하는데요. 지금부터 무직자 신용카드 발급 조건에 대해 좋은 정보를

money.anytimetopic.com

반응형

댓글